임원보수는 꼭 줘야하나요?

세법에서는 회사를 대표하고 운영하는 임원을 일반 근로자와 다르게 취급해요.

따라서 임원의 보수는 일반적인 급여와 달리 별도의 보수 규정을 두고 지급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임원의 보수는 주주총회에서 정해요.

임원은 회사의 운영에 직접 참여하게 되므로 스스로 급여를 높게 책정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정관에 보수를 정해둬도 되지만, 보수가 변경될때마다 정관 수정, 특별결의 개최 등의 번거로움이 있어요.



임원 보수 책정을 위해서는 아래 사항이 필요해요.


💡정관

정관이란 단체나 법인의 활동에 있어 필요한 규칙들을 의미해요. 

주주총회에서 결의한 별도의 지급 규정에 따라 보수를 지급한다는 내용을 기재해요.

 

💡주주총회

정관에서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임원 보수 금액과 산정 방법은 주주총회에서 결정해요.

주주총회에서 보수 지급 규정을 별도로 두고 해당 회의록을 정관과 함께 보관해요.

 

💡이사회

이사회는 기업의 주요 업무 집행 및 경영사항에 대한 의결 등의 기능을 수행해요.

따라서 정관이나 주주총회에서 임원의 보수 총액이나 한도액을 정했다면, 

개별 이사에게 지급하는 금액 등 구체적인 사항은 이사회에 위임할 수 있어요.




▷ 임원은 무보수로 일할 수 있나요?

  임원의 보수는 의무가 아니에요. 따라서 주주총회에서 무보수를 결의한 회의록을 정관과 함께 보관하면 돼요.

  그러나 국민연금과 건강보험공단에는 무보수 신고를 하셔야 해요.


▷ 퇴직금은 별도인가요?

  임원의 보수에는 퇴직금도 포함돼요. 직무집행의 대가로 지급된 것은 모두 보수로 취급해요.

  만약 퇴직금을 지급하고 싶다면 정관에 임원 퇴직금 규정을 정해두세요!

  세법에서는 임원의 퇴직금을 경비로 인정하지 않지만 정관에 임원 퇴직금 규정을 정해둔다면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정관에 금액이나 계산 기준을 기재한다면 내용이 바뀔때마다 정관을 변경해야하는 점은 알아두어야 해요!


법인사업자 대표이사 급여는 어떻게 책정하나요?






#임원보수 #무보수 #퇴직금 #주주총회 #이사회 #정관